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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os2d

8.cocos2d 좌표계와 앵커 포인트

cocos2d-x의 좌표계



X좌표는 오른쪽으로 갈수록 증가 하고 


Y좌표는 위로 갈수록 증가


앵커포인트


앵커포인트는 화면에 이미지 또는 텍스트와 같은 객체를 출력할 때 기준이 되는점을 말한다.



앵커포인트 설정에 따라 같은 좌표에 객체를 출력해도 위치가 틀려질수 있다.


앵커포인트도 좌표처럼 x,y 값으로 되어있다.


x 와 y 의 값은 0부터 1까지 이며


x값이 0일 경우 왼쪽 끝이며 1이면 오른쪽 끝이 된다.


y값이 0일경우 객체의 가장 아래가 되며 1일 경우 가장 위가 된다.




좌표계가 100,100 이고 앵커포인트가 0,0인경우는 




좌표계가 100,100 이고 앵커포인트가 1,0인 경우



나머지 앵커포인트가 (0,1) 인 경우와 (1,1)인 경우는 각자 생각해 보도록 한다.




그리고 앵커포인트가 (0.5,0.5) 경우는 객체에 정 중앙이 앵커 포인트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