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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os2d

4.프로젝트 생성 및 파일 실행


윈도우에서의 개발 툴은 visual studio 를 사용해야 하는데 


visual studio 설치 방법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 하지 않겠습니다.


책에 나와있는 버전과는 약간 틀린것도 있고 


링크는


https://www.visualstudio.com/ko-kr#downloads



책에서는 visual studio express 버전을 설치하라고 되어있는데 


2016년7월30일 다운로드 받으려고 들어가보니 


visual studio community 2015 버전이 express의 기능을 포함 하고 있다고 하여 저는 


community 2015 버전을 설치하였습니다.


설치하는 것은 다른 것은 없고 파일 다운 후 install 하지면 별 무리없이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하는데도 다소 시간이 소요 됩니다.





먼저 프로젝트를 생성하려먼 프로젝트 생성 파일인 cocos.py를 실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윈도우시작=>모든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라고 하는데 저같은 경우는 


윈도우시작=>명령창에 cmd라고 칩니다.



방법은 편하신 대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cmd(명령 프로프트) 창에서 


처음에 압출을 풀어 두었던 cocos2d 폴더로 이동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c:\cocos2d 가 되겠네요


이동해야할경로는


c:\cocos2d\tools\cocos2d-console\bin 으로 이동해 줍니다.





cocos.py 있는 경로로 이동을 하셨다면


파이썬으로 cocos.py를 실행하면 되는데


환경변수에 c:\Python27을 환경변수로 등록하였기 때문에


cocos 라고만 입력을 하여도 실행이 되게 됩니다.


그런데 프로젝트 파일을 생성할때 3개의 옵션 값이 있네요.


cocos new <프로젝트이름> -p <패키지 이름> -l <cpp:lua:javascript> -d <설치할 경로>



★ -p : 패키지 이름을 입력합니다

★ -l  : 개발언어를 입력합니다 (C++,루아,자바스크립트)

★ -d : 설치할 경로를 입력합니다.



설치할 경로를 따로 설정하지 않으면 bin 하위 폴더에 프로젝트가 생성된다고 하는군요.


저는 책에서 하라는대로 프로젝트를 생성해 줍니다. (시키는 대로 해도 안되는게 많더군요 삽질의 연속입니다.. ㅠ.ㅠ)


test 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하라고 하는군요.


cocos new test -p com.injakaun.test -l cpp



com.injakaun.test 요 부분은 정확히 어떤내용인지는 파악이 안되는 군요... (아시는 분은 댓글 좀 부탁드립니다.....)


경로를 입력 안하는 걸로 봐서는 bin 폴더 하위에 생성이 될 것 같습니다.


시키는 대로 명령어를 쳐봅니다.



책에서 본 것과 비슷하게 결과가 나오는 군요 


마지막 Replace the mac 과 Replace the iOS 부분 메세지는 책에 없는 내용인데 추가가 된 것 같군요.



대충 보면 기본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사용자가 입력한 프로젝트 명으로 명칭을 바꿔주는 거 같군요.



-d 디렉토리 경로를 입력하지 않았으니  bin 폴더 하위에 생성이 된다고 했으니 


C:\cocos2d\tools\cocos2d-console\bin 경로로 손수 찾아가 줍니다.





C:\cocos2d\tools\cocos2d-console\bin\test 폴더에 


위 그림과 같이 폴더들이 생성 되었습니다.


책을 샀을때 바로 스터디를 했어야 하는데 여기에서도 버전의 차이 인지 약같의 기본 프로젝트들이 추가가 됐습니다.



기본 8개 폴더라고 되어있는데 


현재 버전에서는 11개 폴더가 생성이 되는 군요.


android-studio , tizen  , win10 프로젝트 파일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윈도우폰 프로젝트 파일 명도 변했습니다.


각 플랫폼들의 프로젝트 파일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따로 수정할 필요는 없다네요.. (특별한 경우가 무엇일지 궁금하긴 하네요.)



cocos2d로 개발할때 구현한 소스는 Classes폴더에 생성하고  이미지 등 리소스 파일은 Resources 폴더에 복사해 놓으면 된다고 하네요.



저는 윈도우에서 개발하기 때문에


win32 프로젝트를 실행해서 게임을 개발하게 되고 iOS 윈도우에서는 개발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iOS프로젝트를 포팅 및 실행할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제발 이 책을 마스터해서 실제 게임 개발을 하는 날이 와서 맥PC를 기분좋게 지를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ㅋㅋ



visual studio 를 설치했다고 치고


C:\cocos2d\tools\cocos2d-console\bin\test\proj.win32 로 이동해 줍니다.




visual studio 의 solution 파일을 선택한 후 실행하면 


드디어 cocos2d 개발의 첫 걸음을 내딛게 됩니다.


visual studio 처음 설치 후 실행하게 되면 시간이 좀 걸립니다.


ms도 이제는 계정을 만들어야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바뀌는거 같군요.


향후 계정으로 인증 관리를 한다는 기사를 본 기억이 어렴풋이 나는군요..



저같은 경우는 어둠을 좋아해서 



어둡게를 선택한 후 시작을 누릅니다. 


또 처음 사용자 설정에 시간이 걸립니다.  (막간을 이용하여 담배를 하나 피러 갔다 옵니다 비흡연자 분들은 커피 한잔 


또는 로딩바를 보면서 멍때리시면 됩니다.)





헐!! 뭔가 설치가 안됐다고 뜹니다.


win32라는게 보이니 설치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설치를 눌러줍니다. (역시 책에서 본대로 잘 진행되지는 않는거 같습니다.)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visual studio를 종료하고 업데이트 하라는 문구가 뜹니다.


visual studio를 종료하고 다시시도를 누릅니다.




용량이 최대 4GB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됐습니다.


다시 test 폴더의 test.solution 파일을 실행시켜 봅니다.




 별 문제 없이 화면이 로드됐습니다.


이제 진짜 스터디의 시작시간입니다.




상단에 로컬 Windows 디버거를 클릭해서 프로젝트를 실행해 봅니다.


처음 프로젝트를 실행할때는 모든 프로젝트가 컴파일 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합니다.



컴파일 도중 unicode 로 변환하라는 오류 메세지 해결법은 


다른 블로그 검색 후 제가 설정 한 후에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빌드할때 약간의 에러 문구들이 신경 쓰이지만 일단은 실행이 되는 것을 다행으로 여기며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


혹시 현재 스터디를 하고 계신분이나 같이 스터디를 원하시는 분은 댓글 남겨 주세요.


제 근무 지역은 마포역 인근이며 주거지는 신림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