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cos2d

2.개발환경 만들기1 cocos2d 설치하기

우선 cocos2d로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개발 가능한 환경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1.코코스2d-X 다운로드


cocos2d-x 공식 홈페이지 (http://cocos2d-x.org)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사이트 상단에 download 클릭후   Download 링크를 클릭합니다.



(2016년07월30일 기준) 최신 버전인 Download V3.12를 다운로드 합니다.





cocos2d  같은 경우는 따로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받은 파일의 압축을 푸는 것만으로 설치 작업이 완료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윈도우 환경에서 개발할 예정이기 때문에 c:\cocos2d 에 압축을 풀어서 사용 할 거지만


책에서 보면


윈도우의 경우 c:\ 또는 d:\ 메인 폴더에 압축을 푸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맥PC를 사용해 본적은 없으나 맥PC 사용자의 경우  document  폴더에 압축을 푸는 것을 권장한다고 쓰여있습니다.


한글로 되어있는 경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적혀있음....



저 같은 경우 윈도우 환경에서 개발을 할 것이기 때문에 맥PC에서의 개발에 대한 사항은 적지 않을 것입니다.



cocos2d의 설치는 이렇게 끝이지만


윈도우PC의 경우 visual studio 에서 개발하라고 적혀있습니다.


버전이 3.0으로 버전업이 되면서 visual studio 2012이상 버전에서만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설치된 visual studio 버전이 낮다면 2012 이상의 버전을 설치하라는 군요..



2.0버전과 다른점.


3.0버전 부터는 파이썬 스크립트 파일을 통해서 바로 cocos2d-x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고 적혀있습니다.


(그러므로 파이썬 설치도 필요합니다.)


한 번 프로젝트를 만들면 윈도우 PC의 win32 프로젝트와 맥PC의 iOS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맥, 리눅스 프로젝트 까지 한 번에 만들어 지기 때문에 훨씬 편해졌다고 합니다.



cocos2d 압축파일을 풀면 





위 이미지와 같은 폴더들이 생성이 됩니다.


대부분의 폴더는 해당 라이브러리의 소스 파일이 있는 폴더이며 


프로젝트를 만들 때 필요한 파일은 다음 경로에 있는 cocos.py 파일 입니다.


c:\cocos2d\tools\cocos2d-console\bin\cocos.py 


확장자가 .py 파이썬이라고 합니다.  


맥은 파이썬이 기본적으로 설치 되어있으나 윈도우 PC의 경우 파이썬이 설치 되어있지 않아 파이썬을 따로 설치하여야 합니다.